육아 / / 2023. 9. 21. 21:05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잠복기 전염성 눈곱감기 검사방법 치료방법 어린이집 등원 가능 여부

반응형

 

아데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잠복기 전염성 눈곱감기 검사방법 치료방법 어린이집 등원 가능 여부

 요즘에는 아이 질병에도 트랜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에겐 반갑지 않은 얘기일 수 있지만, 현명하게 대처하여 우리 아이의 건강을 지켜줘야 하지 않겠습니까? 수족구와 구내염만큼이나 전염성인 강한 아데노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증상, 잠복기, 검사방법, 치료방법, 어린이집 등원 가능 여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아데노바이러스란?

     아데노바이러스(HAdV)는 1953년 사람의 인도편도(아데노이드, Adenoid)에서 처음 발견되어 해당 조직의 이름을 따서 아데노바이러스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이 아데노바이러스는 주로 호흡기 감염, 결막염, 위장관 감염 등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은 성인도 감염될 수 있으며 특히 어린이들 사이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증상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은 6세 이하의 영유아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흡기 증상]

    - 고열

    - 인후통

    - 기침

    [소화기증상]

    - 오심

    - 구토

    - 설사

    [기타 증상]

    - 결막충혈 등 눈 감염 증상

    - 혈뇨, 빈뇨 등의 방광염 증상

    - 피부발진

     

     최근에는 눈 감염 증상 중 하나인 눈곱이 끼는 아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데노바이러스를 눈곱 감기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아데노바이러스의 위험성은 호흡기 증상에 있습니다. 호흡기 감염 중의 5~20%는 폐렴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기도확장증과 같은 영구적 폐 손상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잠복기간

     아데노바이러스의 잠복기간은 감염 형태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짧게는 2~10일, 길게는 14일까지 잠복기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잠복기의 증상은 미열, 탈수, 호흡기 증상, 편도염 증상, 인후염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잠복기에도 전염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유행성 결막염과 같은 충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아주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염성

     아데노바이러스는 전염성이 아주 강합니다.

     감염경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코로나나 감기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감염자의 기침이나 재채기 등의 의한 '비말 감염'이 대표적이고, 타액이나 눈물 등이 묻은 물건을 만져서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수영장이나 워터파크, 온천과 같은 오염된 물에 노출되는 경우에도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잠복기에도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으며, 감염자의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전염성이 있습니다.

     

     

    검사방법 & 비용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한 뒤, 감염 여부 확인을 위한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혈액검사 : 혈액 샘플에서 바이러스 항체를 확인하는 검사

    - PCR검사 : 종합 효소 연쇄반응.  바이러스의 유전자 조각을 증폭시켜 검출하는 검사, 코로나 검사방법과 동일

    - 항원검사 : 바이러스이 단백질을 검출하는 검사. 대상자의 분비물, 화농, 혈액 등의 샘플에서 실시

     

     이외에도 원인균 배양, 혈청학 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에게 익숙해져 버린 PCR검사를 시행합니다.  비교적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결과가 나오기까지 하루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병원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적인 검사 비용은 13~15만 원(비급여) 정도가 나옵니다. 정확한 비용은 방문하시는 병원에 문의하시는 게 가장 정확하십니다.

     

     

    치료법

     아쉽게도 감기나 독감처럼 아데노바이러스만을 위한 승인된 치료제는 현재까지 없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목적으로 해열제나 안약, 그리고 진해제 정도를 사용하고 있으며 휴식과 수분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여러 국가에서는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 개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유아의 안정성 입증이 어려우며, 50개가 넘는 많은 바이러스의 종류가 치료제 개발의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시간이 걸릴 듯합니다. 항생제는 바이러스 감염과는 무관하여 효과가 없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략 10일 정도면 호전이 되며, 증상이 심한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처방을 받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등원 가능여부

     아데노바이러스의 잠복기는 평균적으로 1~10일 정도이므로 이를 고려하여 최소 1주일 정도는 등원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거나 미열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하시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등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주 잘못된 행동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전염성을 가지고 있고 성인도 전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증상 발현 후 최소 1주일은 등원을 중단하시는 것이 옳습니다. 설마 하는 마음으로 보냈다고 다른 소중한 아이들에게까지 전염될 수 있음을 반드시 인지하시길 당부드립니다.

     

     

    마무리

     전염성이 아주 강하다고 알려져 있는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영유아시기에 바이러스나 유행성 질병 감염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가장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내 아이가 소중한 만큼 다른 아이도 소중하니 증상이 발현되었을 때는 반드시 등원 및 집단활동을 중단하고 집에서 보육하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알아본 정보를 통해, 우리 아이들을 보호하고 감염 예방을 위해 각자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