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 / 2023. 8. 29. 00:17

수족구 구내염 차이 원인 예방법

반응형

수족구 구내염 차이

목차

     

    수족구와 구내염의 차이 원인 및 예방법

     

     요즘 어린이집에서는 구내염과 수족구가 유행이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희 아이도 구내염과 수족구 때문에 한달에 한번씩 병원을 다닙니다. 더운 여름이라 수영장이나 물놀이를 많이 하는 5살 아들이라 어쩔수 없다고는 하나, 맞벌이 부모의 입장에서는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최근 저희 아들이 반복적으로 구내염과 수족구을 앓고 있어서, 구내염과 수족구에 대한 주제를 자세히 조사하여 동료 부모들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제부터 구내염과 수족구의 차이점, 원인, 이러한 질병을 헤쳐나가는 데 필요한 정보를 공유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과 수족구은 거의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어 부모님들 입장에서는 구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구분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위해 구내염과 수족구의 차이점은 인지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1. 구내염과 수족구의 차이와 증상

     구내염은 구강 점막의 염증을 말합니다. 이는 바이러스 감염, 특정 약물, 영양 결핍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입안의 통증성 궤양이나 궤양, 발열, 먹거나 마시기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반면, 수족구는 콕사키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주로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질병은 발열과 함께 손, 발, 입 안쪽에 뚜렷한 발진이 나타납니다. 불편하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3~4일정도 지나면 저절로 해결되는 경미한 질병입니다. 사실 구내염과 수족구는 거의 같은 질병이라고 합니다. 입안에만 하얀 물집이 잡혔을 때는 구내염, 손, 발, 입 모두 물집이나 붉은 반점이 올라오면 수족구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아래 사진은 구내염(목젖 양옆에 하얀물집형태) 사진입니다.

    수족구 구내염 차이

    2. 구내염과 수족구의 원인

     구내염은 단순 포진 바이러스(HSV) 또는 콕사키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 구강 위생 불량, 스트레스 등 자극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수족구는 주로 콕사키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타액, 대변 또는 호흡기 비말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퍼집니다.

     

    3. 구내염이나 수족구에 걸렸을 때

     구내염이나 수족구에 걸렸을 때는 병원 진료를 받는것이 최우선입니다. 구내염이나 수족구 확진 판정을 받게 되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원은 피해야 하며, 집에서 아이를 돌봐줘야 합니다. 아이를 돌볼 때는 아래 두가지를 중점적으로 케어해줘야 합니다.

     

    ① 통증 완화

     구내염의 경우 차가운 음식, 진정 음료를 제공하고 일반 진통제(의학적 지도 하에)를 사용하면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족구은 해열제와 발진 완화를 위한 국소 크림을 사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② 수분 공급 및 영양 제공

     목이 아파서 좋아하던 과자도 잘 안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탈수나 영양부족으로 인해 병이 호전되는 것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탈수를 예방하고 영양을 제공하려면 부드러운 음식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물과 이온음료를 적절히 마시도록 유도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족구 구내염 차이

     

    4. 예방법

     구내염과 수족구는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애초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구내염과 수족구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뻔한 이야기겠지만 무엇보다도, 아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손 씻기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외출 후 집으로 돌아왔을 경우, 신발을 벗는 동시에 화장실로 가서 손부터 씻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바랍직합니다.

     

     또한 자녀가 물건을 만지기 전후, 식사 전에 손을 철저히 씻도록 알려줘야 합니다. 이러한 간단한 습관은 세균 확산을 줄이는 데 매우 중요하며, 특히 어린이가 입에 물건을 넣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더욱 중요한 사항입니다. 또한, 아이에게 수족구 증상이 나타나면 다른 아이들과의 접촉을 피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지도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무슨 일이 있더라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등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 사이에서는 전염성이 높은 질병이라 등원을 하지 않는 것이 우리 아이의 친구들에게 전염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영양이 풍부한 식사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건강한 식단과 적절한 수면은 우리 아이들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FAQ

    성인도 구내염이나 수족구에 걸릴 수 있나요?

    - 네, 걸릴 수 있습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성인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감염된 개인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내 아이가 구내염이나 수족구가 발병됐었을 경우, 학교나 어린이집에 다닐 수 있나요?

    - 더 이상 전염성이 없다는 의사의 진단이 있기까지는 아이를 집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상적인 활동으로 복귀하는 것이 안전한 시기는 통상 열이 난 뒤 일주일 후입니다. 정확한 시기는 의사 진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른 가족에게 퍼지는 것을 어떻게 방지할 수 있습니까?

    - 정기적으로 손을 씻도록 장려하고, 감염된 어린이의 타액과의 긴밀한 접촉을 피하고, 자주 만지는 표면을 소독하면 바이러스가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퍼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